본문 바로가기
취미 강의 리뷰

클래스 101 구독 후기(1)- 내가 만든 술로 즐기는 특별한 홈술, 후기로 검증된 나만의 막걸리 만들기!

by onesonce 2023. 5. 3.
반응형
내가 만든 술로 즐기는 특별한 홈술, 후기로 검증된 나만의 막걸리 만들기! 듣게 된 이유

클래스 101이 구독형 서비스로 변화한 지 반년정도의 시간이 지난 것 같은데
궁금한 게 많고 하고싶은 게 많은 나같은 사람에게는 최고의 서비스라고 할만큼 많은 즐거움을 주었어요
듣고 싶은 클래스는 많은데 내가 가진 돈은 한정적이다보니
듣고싶은 걸 듣다보면 통장이 텅장이 되고
포기하면 마음이 아팠는데요
구독 서비스로 바뀐 덕분에 선택권이 넓게 원하는 수업들을 들을 수 있게 되었는데
평소에 술을 좋아하기도 하고 우연히 이화주에 대해서 알게 된 이후에는
한국의 전통술은 꽤 흥미로웠거든요
이화주는 손이 너무 많이 간다고 들었고 이화주를 만들어보는 건 술 빚기를 해보고 나서
도전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듣게 되었어요

막걸리를 빚는 방법이 이렇게 다양하다니

수업 커리큘럼 상에 나와있는 막걸리는 7가지였는데요
유튜버로도 활동하고 계시는 술익는 집님의  유튜브 채널을 보면 훨씬 더 다양한 종류의 막걸리가 있더라고요
궁금한 건 꼭 해먹어보는 편인 저는 일단 지금 만들 수 있는 술은 다 만들어봤어요

술만드는 과정

쌀을 씻고 쌀가루를 반죽하고 누룩과 섞고 수업 과정에서 하나하나 자세히 알려주니
영상을 통해 배우는 것인데도 어렵지 않게 따라할 수 있었어요
처음 채주해서 마셔본 원주의 맛은 생각보다 더 달콤했고
직접 만든 술을 마셔보는 과정은 생각보다 더 뿌듯하고 즐거웠어요

만들어본 술들

아직 술이 다 익지 않아서 술을 다 걸러보지는 못했지만
꽃향이 나는 이양주, 실패가 없다는 삼양주, 베리로 만드는 과일 막걸리,
찹쌀로 만드는 스파클링 막걸리까지
다 만들어봤어요
기본적으로 막걸리를 만드는 공정은 엄청나게 큰 차이가 없어서
한 번 해보니 두 번 세 번 해보는 건 어렵지 않았어요
 

클래스의 장점

두 말하면 입이 아프겠죠?
내가 만든 술로 좋아하는 사람과 함께 맛있는 음식을 곁들여 먹으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는 것
이게 가장 큰 장점이었어요
아직 채주한 술이 단양주인 스파클링 막걸리 뿐이었지만 
이양주 삼양주가 다 익어서 채주를 하게 된다면 
더 다양한 막걸리도 먹어보고 또 지인들에게 선물도 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겠죠?
수업 자체가 어렵지 않았고 초심자인 저도 충분히 잘 따라하고 성공할 수 있을만큼
세세하게 잘 알려줬어요
날이 더워져서 당분간은 막걸리를 빚기 좋은 계절이 아니겠지만
막걸리 빚기 좋은 계절이 되면 다른 막걸리들도 더 만들어보고 싶어요
 

클래스의 단점

클래스 101이 구독 서비스로 바뀌었고
이 클래스만 듣기 위해서 구독을 하는 게 아니라면 클래스를 듣는 거 자체가 아까운 정도는 아니지만
이미 술익는집의 유튜브 채널에 올라와있는 영상을 보고도 충분히 따라할 수 있는 막걸리들이 많고
인터넷에도 여러 자료들이 많은 상황에서 
이 수업만이 가지고 있는 메리트가 있는 지는 모르겠다는 게 단점이라면 단점인 것 같아요
이미 클래스 101을 구독하고 있는 제 입장에서는 충분히 즐겁게 들었고 성취감도 있었던 클래스였어요

반응형

댓글